명리학의 오행체질론
오운(五運)은 하늘에서 작용하는 오행을 뜻하며 육기(六氣)는 땅에서 작용하는 오행을 뜻한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오행과, 육기 천간과 지지의 내용과 의미를 살펴보아야 한다. 오행(五行)은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의 속성을 오운이라 한다. 오행의 목은 바람(風), 화는 열(熱), 토는 습(濕), 금은 조(燥) 수는 한(寒)의 기운 속성을 가진다. 이러한 기운 속성이 연속적으로 운행되는 기운을 육기(六氣)라 한다.
사주 명리의 천간과 지지의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의 속성을 살펴 타고난 체질을 살펴볼 수 있다. 천간의 양(陽)목은 갑(甲)이며 음(陰)목은 을(乙)이다. 양화는 병(丙)이고 음화는 정(丁)이다. 양토는 무(戊)이며 음토는 기(己)이다. 양금은 경(庚)이고 음금은 신(辛)이다. 양수는 임(壬)이며 음수는 계(癸)이다. 지지의 양목은 인(寅)이며 음목은 묘(卯)이다 양화는 오(午)이며 음화(陰火)는 사(巳)이다. 양토는 진(辰)과 술(戌)이며 음토는 축(丑)과 미(未)이다. 양금은 신(申)이며 음금은 유(酉)이다. 양수는 자(子)이며 음수는 해(亥)이다. 하지만 오(午)와 사(巳), 자(子)와 해(亥)는 채(採)와 용(用)을 달리하여 사용하여 오(午)는 음화(陰火)가 되고 사(巳)는 양화(陽火)가 된다. 또한 자(子)는 음수(陰水)가 되고 해(亥)는 양수(陽水)가 된다.
목(木)은 사주명식의 천간과 지지의 갑(甲), 을(乙), 인(寅), 묘(卯)는 목(木)에 해당한다. 목은 방위로는 동쪽에 배속되며 계절로는 만물이 태어나는 봄, 하루 중에는 아침에 해당하고 바람의 기운을 지녔다. 그래서 무엇인가를 시작하려는 의지를 가지고 있다.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으며, 오색으로는 청색이고 맛은 신맛을 나타낸다. 글자에 뜻하듯이 나무이며 위로 뻗어나가는 기운이 강하여, 욕망과 자존심이 강하다. 신체로는 눈(目)과 간, 담, 힘줄이 된다. 따라서 목기운이 강한 사람은 간과 담이 실하여 눈이 맑고 힘이 좋다. 바람의 기운으로 마음이 안정되지 못하고 들뜨기 쉬우며, 목이 태과하면 쉽게 분노하고 폭력적인 성격도 나타난다. 목의 강한 기운에 용감하고 두려움을 모르는 기실이 보이기도 한다. 적당한 목의 기운은 외유내강하며 잘 베풀고 어진 사람이다. 목 기운이 부족하면 겁이 많고 무엇인가를 시작하고자 하는 의지가 약하다. 천간의 갑(甲)목은 거목을 뜻하며 이외에도 장남, 고층건물, 우두머리에 속한다. 을(乙)목은 꽃나무, 화초, 차남, 저층 건물 등이 상징된다. 지지의 인(寅)목의 절기는 입춘(立春)이며 12지신으로는 호랑이 하루 중에는 03시~05시이다. 성정은 큰 포부가 있고 인정도 많으며 인자하며 인내심이 많다. 묘(卯)목은 12지신의 토끼에 해당하며 시간으로는 05~07시이다. 인정이 많고 순하다.
화(火)는 사주명식의 천간과 지지의 병(丙), 정(丁), 사(巳), 오(午)는 화(火)에 해당한다. 빛을 발하는 불(火)화는 어두운 곳을 밝히는 본성을 가지고 있으며 더위를 주관한다. 치솟는 열기, 밝힘, 확산을 말하며, 정신세계, 예술세계를 뜻한다. 방위로는 정남 방향으로 배속된다. 하루 중에는 한낮에 해당하며 계절로는 만물이 무성하게 자라나는 여름이다. 오색은 붉은 황색 계열이며 쓴맛에 해당한다. 열(熱)과 더위 불(火)의 기운으로 신체에서 열을 내는 심장과 소장을 주관한다. 화의 기본 성질은 기쁜 감정이며, 산만한 기운도 가지고 있다. 화의 기운은 솔직하다. 화의 기운이 많은 사람은 피부가 붉게 탄듯하고 성격 또한 급하다. 하지만 쉬이 불이 꺼지고 의기소침해지기도 한다. 화가 약한 사람은 몸이 냉하며 기쁨과 슬픔의 감정 변화가 자주 일어난다. 천간의 병(丙)화는 태양을 뜻하며 정(丁)화는 불꽃, 가로등 등의 인위적 불을 뜻한다. 지지의 사(巳)화는 12지신의 뱀에 해당하며 하루 중에는 09~11시를 뜻한다. 성정은 변덕스러움을 가지고 있다. 오(午)화는 말에 해당하며 시간은 11~13시이며 5월이 해당한다. 성정은 강한 아집에 외강내유(外剛內柔)하다.
토(土)는 사주명식의 천간과 지지의 무(戊), 기(己), 진(辰), 술(戌), 축(丑), 미(未)가 토(土)에 해당한다. 토는 중앙을 뜻하며 계절로는 간절기이며 방위로는 동남, 남서, 서북, 동북 방에 해당한다. 오색은 황색이며 단맛에 해당한다. 자연계에서는 흙에 해당하며 신체에는 비장과 위장에 해당한다. 토가 태과한 사람은 비장과 위장이 커 대식가이며 비만할 수 있다. 성정은 둥글둥글 하며 모든 것을 수장하는 흙의 성질로 욕심이 많고 의심도 많으며 만족을 쉽게 하지 않는다. 토가 부족한 사람은 소화가 잘 안되고, 근심 걱정이 많다. 천간의 무(戊)토는 큰 산, 넓은 땅, 운동장을 의미하고, 기(己)토는 정원, 뜰, 논 밭 등을 의미한다. 지지의 축(丑)토는 12지신으로는 소에 해당하며 12월에 해당한다. 하루 중에는 1시~03시이다. 성정은 근면 성실하며 우직함이 있다. 지지의 진(辰)토는 12지신의 용에 해당하며 3월에 해당한다. 성정은 높은 이상을 지니고 있다. 미(未)토는 양에 해당하며 계절로는 6월 시간은 13~15시에 해당한다. 성격은 온순하지만 강한 정복력을 가지고 있다. 술(戌)토는 12지신의 개에 해당하며 계절로는 만추(晩秋)이다. 시간으로는 19~21시이며 정격은 충성스러우며 상대를 잘 믿는다.
금(金)은 사주명식의 천간과 지지의 경(庚), 신(辛), 신(申), 유(酉)가 금(金)에 해당한다. 금은 사물을 지탱해주는 골격에 해당하고 사물로는 금속에 해당한다. 계절로는 과실들이 결실을 맺는 가을이며 하루 중에는 늦은 오후 해당한다. 방위는 서방이며 오색으로는 백색 오미로는 매운맛이다. 신체에서는 폐와 대장을 관장하며 금 기운이 적당하면 피부가 건강하고 금 기운이 부족하면 피부가 약하다. 성정으로는 옳고 그름을 잘 판단하며 의리가 있다. 금 기운에 의해 우울한 슬픔이 있다. 천간의 경(庚)금은 원광석, 가공되지 않은 보석, 큰 칼 등을 의미하며, 신(辛)금은 보석, 작은 가위, 바늘 등을 의미한다. 지지의 신(申)금은 원숭이에 해당함 입추 절기에 해당하고 7월이다. 시간은 15~17시에 해당한다. 성정은 이상과 꿈이 많으며 머리가 영리하다. 유(酉)금은 동물로는 닭에 해당하며 17~19시에 해당한다. 깨끗하고 청백한 마음을 지니고 있다.
수(水)는 사주명식의 천간과 지지의 임(壬), 계(癸), 해(亥), 자(子)가 수(水)에 해당한다. 자연의 기본적인 생명 발생의 근원이며 인간의 삶에서 가장 밀접한 요소라 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형상으로 변화하는 유지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다. 방위로는 북쪽에 해당하며 계절로는 겨울에 하루 중에는 밤에 해당한다. 밤과 겨울의 속성에 따라 어둠과 추위 죽음을 의미한다. 겨울의 멈춤이 봄의 새싹을 도울 수 있음에 수의 기운은 저장의 기운으로 본다. 즉 음(陰)이 마치는 곳이며 양(陽)이 시작되는 계절이다. 오색으로는 흑색에 해당하고 오미로는 짠맛에 해당한다. 자연계에서는 수분(水)에 해당한다. 인체에서는 신장과 방광을 관장한다. 수의 기운은 본래 두뇌가 뛰어나고 체질이 냉하여 추위에 약하다. 수의 기운이 태과하면 지혜로운 본성이 간교해지며 두려움이 많아진다. 수의 기운이 적으면 우직한 성정이 나타나지만 기억력이 떨어지고 쉽게 피로하다. 천간의 임(壬)수는 강물, 바닷물, 저수지, 호수 등이 상징되며 계(癸)수에는 이슬, 개울물, 눈, 서리, 비에 물상이 배속된다. 지지의 자(子)수는 동물로는 쥐이며 11월에 해당하며 시간으로는 자정을 뜻한다. 성정은 지혜롭고 다른 사람과 잘 어울린다. 해(亥)수는 동물로는 돼지에 해당하며 계절은 초겨울이다. 시간으로는 21~23시에 해당한다. 성정은 인정이 많으며 지혜가 뛰어나다.
참고 : 김령우, 2020, 명리학의 오행체질론 및 성격이론에 근거한 실내디자인 방법론 연구, 가천대학교 일반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