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양오행과 간지배합
사주명리는 간지와 음양오행으로 이루어져 있다. 간지가 사주의 모양을 형성하고 그 부호로 이용된다면, 음양오행은 사주명리의 이론적 바탕이 되고 있다. 간지가 사주라는 그릇을 만든다면 음양오행은 그 그릇에 담겨 있는 내용이 된다. 따라서 간지와 음양오행과의 관계는 표리의 관계로서, 서로 상호보완 되고 협조하면서 사주의 이론을 형성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번 장에서는 간지와 음양오행이 서로 배합하는 것을 알아보기로 하였다.
십간의 갑과 을은 오행 중에서 목에 해당하는데 갑이 먼저이고, 홀수이다. 을이 나중이고 짝수이다. 그러므로 홀수 갑이 양이 되고 짝수 을이 음이 된다. 갑은 양이니 강하고 을은 음이니 부드럽다. 마찬가지로 십간의 병과 정은 오행으로는 화에 속하게 되는데, 병이 앞이고 정이 뒤이므로 병이 양이 되고 정이 음이 된다. 병이 강하고 정은 부드럽다. 십간의 무와 기는 오행에서 토에 해당하는데, 무가 앞이고 기가 뒤이기에 무가 양, 기가 음이 된다. 무는 강하고 기는 부드럽다. 십간의 경과 신은 오행에서 금에 해당하는데, 경이 앞이고 신이 뒤가 되기에 경은 양, 신은 음이 된다. 경은 강하고 신은 부드럽다. 십간의 임과 계는 오행에서 수에 해당하고 임이 앞이니 양이 되고 계가 뒤이니 음이 된다. 주역의 계사전에서 말한 '천일지이천삼지사천오지륙천칠 지팔천구지십'이라는 내용이 있다. 여기서 천은 양이며 지는 음이다. 천은 홀수이고 지는 짝수를 말한다. 계사전의 이 내용은 위의 십간의 음양 배속과 일치하고 있다. 그리고 간지가 음양오행에 배속되는 부분에 관해 설명해 놓은 또 다른 문헌이 있다. 당대 초기의 원천강은 그의 저서에서 간지와 음양오행의 배속 관계를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기존의 십간을 그 시대에까지 전해 내려오던 일반화된 음양과 오행의 이론에 대입하였다. 십간의 갑, 병, 무, 경, 임은 양에 속하며 을, 정, 기, 신, 계는 음에 해당한다. 또 십간을 오행에 배속시키고 오방과 계절로 배치했다. 십간의 갑과 을은 오행에서 목이며, 오계 중에서 봄이며, 오방으로는 동에 해당한다. 십간의 병과 정은 오행의 화에 속하며, 오계 중에서 여름이며, 오방으로는 남에 해당한다. 십간의 경과 신은 오행의 금에 속하며, 오계 중 가을이며, 오방으로는 서에 해당한다. 십간의 무와 기는 오행의 토이며 오계에서는 계하이며, 오방으로는 중앙에 해당한다. 임과 계는 오행에서 수이며 겨울에 해당한다. 그리고 오행의 수는 다섯인데 십간의 수는 열 개이므로 십간을 오행에 분속 시킬 때, 일행마다 두 개의 십간이 배속되어야만 숫자가 일치한다. 앞에서 갑, 병, 무, 경, 임이 양간이고 을, 정, 기, 신, 계가 음간에 해당하므로 갑과 을이 모두 목이지만 갑은 양목이 되고 을은 음목이 된다. 마찬가지로 병과 정이 모두 화이고 병은 양화가 되고 정은 음화이다. 경과 신은 모두 금이고 경은 양금이 되고 신은 음금이 된다. 임과 계는 모두 수에 속하는데 임은 양수이고 계는 음수가 된다. 그리고 무와 기는 모두 토에 속하며 무는 양토이며 기는 음 토가 된다. 십이지는 각 월에 대응시키고 음양오행으로 배분할 수 있다. 해와 자는 겨울에 해당하고 방위로는 북방에 해당하고, 한 수의 기가 생하고 활동하는 시기이므로 해, 자는 오행에서 수에 해당한다. 사와 오는 여름에 해당하고 방위로는 남방이며, 뜨거운 화의 기가 생하여 활동하는 시기이므로 사, 오는 오행에서 화에 속한다. 인과 묘는 봄에 해당하고 방위로는 동방에 해당하며, 풍목의 기가 생하여 활동하는 시기이므로 인, 묘는 오행에서 목에 속한다. 신과 유는 가을에 해당하고 방위로는 서방에 해당하며, 조금의 기가 생하여 활동하는 시기이므로 신, 유는 오행에서 서방에 해당한다. 신은 삼월 계춘이 되고, 미는 유월 계하가 되며, 술은 구월 계추이고, 축은 십이월 계동이 되는데, 이 4개월은 모두 중앙의 토기에 해당하는 시기이므로 오행에서 토에 속한다. 다시 말해 신, 미, 술, 축의 4개월은 토이며 입춘, 입하, 입추, 입동 전의 18일은 모두 토의 기간 주인이라는 뜻이다. 1년을 360일로 보고 360일을 사계절로 나누게 되면 90일이 되고, 이 90일 중에서 각각 18일씩을 빼고 나면 각 계절은 72일이 된다. 따라서 토의 기간도 18일 곱하기 4를 하면 72일이 되며, 이렇게 하여 1년 360일을 오행으로 오분하게 된다. 이상과 같은 내용을 정리해 보면 십이지는 목, 화, 토, 금, 수의 오행으로 배속할 수 있고, 각 오행은 1년 동안 각각 78일에 해당한다.
십간십이지, 음양오행, 그리고 간지가 음양오행에 배속되는 이론들은, 사주명리학에 그대로 적용되어 사주명리학의 기초를 이루게 된다. 결국, 사주명리의 기본적 이론은, 십간십이지와 음양오행이라는 고대 중국의 사상체계가 그 바탕을 이룬다고 하겠다. 이런 내용은 사주명리학이 고대 중국의 일반화된 문화와 사상 속에서 형성된 것으로, 일정한 구조적 체계를 갖추고 있었으며, 또한 그 당시에는 어느 정도 합리성과 과학성을 갖추고 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사주명리의 이론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간지와 음양오행이 먼저 선행되어 연구되어야 한다.